[크림슨 창업지원단 2020 초기창업패키지 지원기업: 에너닷]
기사원문: 에너닷, 2년 연속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 선정 (todayenergy.kr)
송명규 기자 승인 2022.02.17 09:13
태양광발전 데이터 가공분야 공급기업 참여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차세대 에너테크 기업 에너닷(대표 이동영)이 2년 연속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태양광 발전 데이터 가공분야 공급기업으로 참여한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전 산업에서의 데이터 활용 촉진을 위해 수요기업에게 필요한 데이터 및 가공서비스를 지정된 공급기업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는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태양광발전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으로 선정된 에너닷은 신재생에너지 서비스 기획부터 데이터 가공, 분석, 시각화까지 토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서비스로는 p태양광 발전소 맞춤 보고서 작성 p발전량 예측 p현장관리 업무 p발전소 자산관리가 있다. 수요기업들은 맞춤형 서비스를 바탕으로 컨설팅, 태양광 발전소 가치평가, 전력중개사업 등과 같이 원하는 사업 모델에 맞게 가공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에너닷은 p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기술 p머신러닝 기반 발전량 예측기술 p인공지능 기반 발전소 이상 및 진단기술 p인공지능 기반 발전소 운영 최적화 기술을 확보해 데이터 기반의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자체 개발한 스마트 IoT 단말기를 특허로 등록해 표준화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실제로 에너닷은 지난해 매칭된 수요기업이 기존에 각기 다른 방식으로 관리했던 여러 개의 발전소를 통합 관리해 업무 효율을 증대시켰다. 발전소의 상태를 원격으로 진단해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발전량 예측 및 인근 지역과의 발전량 비교분석 등을 통해 발전소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는데 기여했다.
이동영 에너닷 대표는 “태양광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보다 효율적으로 태양광발전소를 관리하고 싶은 고객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라며 “이번 사업으로 IT 기술을 활용해 발전소를 관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가공한 데이터가 고객의 사업 모델에 잘 적용될 수 있도록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투데이에너지(http://www.todayenergy.kr)
첨부파일 |
|